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러시아 혁명에 맞선 10개국 군대, 그리고 그후
러시아 혁명에 맞선 10개국 군대, 그리고 그후
  • 르몽드디플로마티크
  • 승인 2017.03.02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917년 2월, 정부의 분열과 기근에 직면한 페트로그라드(1914년부터 1924년까지 사용된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옛 이름-역주) 민중이 봉기했다.저항의 움직임은 금세 전국으로 퍼져나가 차르를 폐위시키기에 이르렀다.이리하여 세 차례의 임시정부 교체라는 정치적·사회적 혼란의 시대가 열렸다.그 해 10월 볼셰비키는 권력을 장악하고 러시아 소비에트연방 사회주의공화국을 창설했다.그리고 사회주의 독립국을 열망했던 볼셰비키파 적군과, 서구 열강들의 지지를 받았던 반혁명파 백군이 대치하는 러시아 내전이 시작됐다.
‘백군’ 반혁명 세력이 볼셰비키 혁명에 맞서 승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 서구 민주주의 국가들의 십자군전쟁을 ‘대소(對蘇) 간섭전쟁’이라 한다.1917년 2월(서력西曆으로는 3월) 차르정(政) 폐지 당시, 서구 정치 지도자들은 의견이 분분했지만 러시아와의 동맹이 더 이상 ‘수치스러운’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르몽드디플로마티크
르몽드디플로마티크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