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무질서와 혼란 속의 브라질 교도소
무질서와 혼란 속의 브라질 교도소
  • 안느 비냐 기자
  • 승인 2017.03.02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1월 초, 교도소 내 범죄조직원들 간의 충돌로 마나우스 교도소에서 56명, 로라이마 교도소에서 33명이 사망했다.브라질 교도소의 수감자 수는 최근 20년 동안 7배로 늘었다.정부정책은 치안 문제와 ‘마약과의 전쟁’을 해결하겠다는 목표를 달성하기는커녕, 오히려 브라질의 교도소와 사회 전체를 장악하는 갱들의 세력을 키워주는 결과를 낳고 말았다.


상파울루 내 빌라 인디펜던시아 교도소 내부를 촬영한, 몇 안 되는 공개된 사진들 중 하나. 천장에는 그물침대들이 거미줄처럼 얽혀 있고, 한 수감자가 팔다리를 양쪽으로 내놓은 채 그물침대에 아슬아슬하게 앉아 있다.그물침대들은 벽의 금속 구조물에 매달려, 건물 전체를 위태롭게 하고 있다.12인용 방에 54명을 수용하려니 공간이 부족해 위쪽 공간을 활용한 것이다.수감자 수가 전례 없이 급증하자 브라질 교도소 측에서 마련한 고육지책이다.“현재 브라질 교도소는 폭발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안느 비냐 기자
안느 비냐 기자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