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극우지지자들과 연대할 수 있을까?
극우지지자들과 연대할 수 있을까?
  • 윌리 펠레티에  정치학자
  • 승인 2017.06.01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전선(Front National)의 상승세가 이어지면서, 국민전선의 외국인혐오주의와 반(反)이슬람주의만 내세우지 않는, (서로 어울리지 않아 보이는) 다양한 사회 그룹들이 결집하게 됐다.노동시장의 ‘유연성’으로 인한 문제들-비정규직, 긴축, 실업-로 신음하는 서민들이, 극우정당이 좌파정당보다 나은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고 여기면서, 국민전선 대선 후보에게 표를 던졌다.


지난 5월 7일 치러진 프랑스 대선에서 엠마뉘엘 마크롱 후보가 당선된 이후 언론에서 터뜨린 환호성 뒤에는 불편한 진실이 숨어 있다.프랑스 유권자 4명 중 1명(22.4%)이 결선투표에서 마린 르 펜에게 표를 던졌다는 것이다.
르 펜에게 동의하지 않는 르 펜 지지자들
르 펜을 지지한 사람들(1,060만 명)이 모두 한 목소리로 144개 항목으로 구성된 르 펜의 공약에 찬성하는 것은 아니다.많은 사람들이 르 펜에게 투표함으로써 스스로에 대한 ‘재평가’...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