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팟캐스트 ‘평화 유지 못하는 유엔 평화 유지군’
팟캐스트 ‘평화 유지 못하는 유엔 평화 유지군’
  • 주동일
  • 승인 2017.09.14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엔(UN)의 평화유지활동(PKO)은 분명 유엔 그 자체나 다름없다. 12만 8천 명 이상의 민간인 및 공무원(경찰, 군인, 헌병 등)으로 구성된 파란 헬멧의 유엔 평화유지군은 현재 전 세계 4개 대륙의 39개 지역에 파견돼 있다. 이들은 많은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데 비해 그만큼 성과는 내지 못하고 있다. 때문에 평화유지군에 대해 신랄한 비판이 쏟아지고 있으며, 특히 성폭행이나 부패사건 등에 연루되면서 더욱 큰 물의를 빚고 있다.

(...) 평화유지활동은 유엔의 이중적 양면성을 가장 잘 보여주는 활동분야이기도 하다. 유엔은 모든 국민이 1945년 엄숙히 선언한, 공유돼야 할 인본주의적 가치들을 촉진하기 위해 모인 주권국가들의 연합이다. 그런데 유엔이 모든 활동을 결정하는 가장 높은 가치인 ‘평화’에 전적으로 귀속돼 있음에도, 유엔헌장은 안전보장이사회가 “무력을 사용하기로 결정”(제44조)할 수 있는 가능성 또한 명시하고 있다. 일부의 생존문제는 이를 위한 대가라는 것이다.

2016년 10월 새롭게 당선된 안토니오 구테레스 차기 유엔 사무총장이 유엔헌장의 첫 문장이기도 한 “우리 연합국 국민들”의 대변인 역할을 다할 수 있을지, 전 세계 곳곳에서 가해지고 있는 폭력에 타협하지 않고 행동하겠다는 확고한 정책적 의지를 단언하는 것에서부터 평화의 길이 시작된다는 사실을 회원국들에게 납득시킬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 할 것이다.

고시원 방송국 팟캐스트 ‘평화 유지 못하는 유엔 평화유지군’
http://www.podbbang.com/ch/11478?e=22210793
기사 ‘평화 유지 못하는 유엔 평화유지군’
http://www.ilemonde.com/news/articleView.html?idxno=6916

[인턴 주동일]

  •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 잡지를 받아보실 수 있고,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모든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주동일
주동일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