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프랑스 사회당 예비선거
정당을 팔아 표심을 사다
프랑스 사회당 예비선거
정당을 팔아 표심을 사다
  • 레미 르페브르
  • 승인 2010.05.10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당의 정치인’에서 ‘정치인의 정당’으로 전복
정치적 용광로 기능 상실… 언론 지배 커질 것

정당 체계는 현대 정치판의 구심점 역할을 한다.하지만 요즘 정당은 일회성 정치 연합, 당원의 단독 행보, 새로운 사회운동(NMS) 사이에서 옴짝달싹 못한 채 침몰의 순간을 기다리는 난파선 처지다.유권자를 교육하고, 정책을 제안하고, 표심을 정복하는 수단인 정당은 이론상 당원의 뜻에 순응하고 있다.이번에는 프랑스 공론장에 새로이 등장한 예비선거제 논란이 정당에 또 다른 일격을 가하고 있다.

“사회당 예비선거에 4~5명만 입후보한다면 두 차례 투표를 가볍게 치를 수 있다.하지만 후보가 다수라면, 10여 명에 달하는 후보를 추려내는 일에 몇 개월씩 보내지 않을 것이다.그런 식으로는 후보 파악과 선별이 힘들기 때문이다.(중략) 우리는 2011년 여름이 오기 전에 일종의 예비심사를 치를 것이다.”(1)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