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팟캐스트, '반환 20주년, 홍콩을 압박하는 중국'
팟캐스트, '반환 20주년, 홍콩을 압박하는 중국'
  • 주동일
  • 승인 2017.10.17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017년 7월 1일, 중국 인민해방군 20개 중대가 주둔한 홍콩에서 캐리 람 신임 행정장관(행정수반)이 성대한 취임선서를 마쳤다. 람 장관의 취임식은 중국의 홍콩반환 20주년 기념식과 맞물렸으며, 시진핑 중국 주석은 삼엄한 경호를 받으며 이 자리에 참석했다. 축하행사를 마무리하며 시진핑 주석은 중국이야말로 홍콩의 주인임을 분명히 밝혔다. - 중국의 주권과 안보를 위협하는 모든 행위, 중국 기본법(헌법의 일종)을 문제시하고 중앙정부에 도전하며 중국본토에 대한 잠입, 혹은 파괴 행위를 위해 홍콩을 이용하는 모든 행위는 한계선을 침범하는 행위로, 절대 허용할 수 없다."

"과거의 투표제도를 기반으로 선출된 캐리 람 행정장관에게는 넓은 길이 펼쳐져 있다. 19년간 영국 식민정부의 고위공무원으로 재임했던 람 장관은 별다른 변화 없이 곧바로 중국정부 쪽으로 옮겨왔다. 람 장관의 로드맵은 이미 다 그려진 듯한데, 야당 정치인들을 엄벌하기 위한 기본법 23조로 예정된 분리독립금지법의 도입을 허용해야 할 것이다.

람 장관이 위험을 감수할지는 확실치 않다. 사실상 지역주의는 점점 기세가 높아지는 실정이며, 이미 서민층의 지지를 얻고 있다. 서민층의 지역주의를 과연 이겨낼 수 있을까?"

고시원 방송국 팟캐스트 ‘반환 20주년, 홍콩을 압박하는 중국’
http://www.podbbang.com/ch/11478?e=22429432
기사 ‘반환 20주년, 홍콩을 압박하는 중국’
http://www.ilemonde.com/news/articleView.html?idxno=7761

[인턴 기자 주동일]

  •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 잡지를 받아보실 수 있고,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모든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주동일
주동일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