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서곡숙의 시네마 스쿨] 초현실적 세계의 환상, 판타지 영화 깊이 읽기(18년1월)[강의종료]
[서곡숙의 시네마 스쿨] 초현실적 세계의 환상, 판타지 영화 깊이 읽기(18년1월)[강의종료]
  • 르몽드디플로마티크
  • 승인 2017.11.17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르몽드 시네마 스쿨 2018년 1월 강좌

[서곡숙의 시네마 스쿨]

 

초현실적 세계의 환상,

판타지영화 깊이 읽기

 

환상은 현실적 기초도 가능성도 없는 헛된 생각이나 공상이다. 하지만 환상영화에서는 있을 법하지 않고 우선은 불가능해 보이는 세계를 실현시켜 준다. 이번 르몽드 시네마 스쿨 2기 1월 강좌에서는 판타지영화를 중심으로 환상으로의 여행에 여러분들을 초대한다.

‘초현실적인 세계의 환상, 판타지영화 깊이 읽기’ 강좌는 초현실적인 존재나 현상을 통해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나 갈망을 들여다보고자 한다. “현실의 극한적 왜곡”(J.R.R. 톨킨)인 판타지를 통해 인간의 두려움과 욕망을 투영시키고 의식적이고 무의식적인 기대감이 해방되는 서사의 전략에 대해 살펴본다.

이 강좌를 통해 수강생들이 판타지영화를 좀더 이해하고 영화 리뷰를 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 강의 개요

- 강사: 서곡숙 교수

- 일시: 2018. 1/4(목) ~ 1/25(목) 매주 목요일 저녁 7:00~9:00

(매주 1회 2시간, 총 4회 강의, 1월 4일 개강)

- 장소: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강의실 (합정역 도보 5분)

(서울특별시 마포구 합정동 435-13 석우빌 1층)

- 인원: 20명(최소 인원 6명 이상 시 개강)

- 수강료: 1회 3만원 / 4회(1개월) 10만원 / 8회(2개월) 19만원

** 르몽드 시네마 스쿨은 매달 다른 장르의 영화로 진행됩니다. 2월에는 안숭범의 <SF영화 깊이 읽기>강의가 예정돼 있습니다(2월 6일 화요일 개강). 1월과 2월 강좌를 함께 신청하시면 19만원(총8회)에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 수강 신청방법

하단의 계좌로 입금하신 뒤 ecolelemonde@gmail.com 으로,

[판타지영화]라는 제목과 함께 성함/연락처를 적어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확인 후 메일 회신을 드립니다.

예시) [판타지영화]/르몽드/010-0000-0000

 

* 입금계좌: 신한은행, 140-011-175763 예금주: (주)르몽드코리아

신청자명과 입금자명이 다르실 경우 메일로 알려주시기를 바랍니다.

- 강의 문의: ecolelemonde@gmail.com (02-777-2003)

 

* 오시는길

- 장소: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강의실 (합정역 도보 7분)

(서울특별시 마포구 합정동 435-13 석우빌라 1층)

네이버 지도 참조

http://map.naver.com/?query=%ED%95%A9%EC%A0%95%EB%8F%99435-13

 

*주차가 불가합니다.

강의실과 인근 공영주차장(당인노상공영주차장) 사이의 거리가 도보로 15분 이상 소요됩니다. 가급적 대중교통 이용을 권유 드립니다.

 

* 특전

- 희망하는 수강생에 한하여 영화 리뷰를 일대일 피드백하여 완성도 있게 지도

- 원고지 20매 이내의 작품 리뷰(2017년 이후 국내 개봉영화)

- 4회 강의 동안 단계별로 써서 영화 리뷰 한 편 완성하기

- 강의 수강생이 쓴 우수 리뷰를 뽑아서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홈페이지에 게재

 

* 수강 대상자

- 영화를 다른 시선으로 보고 싶은 사람

- 보통사람에서 영화애호가로 바뀌고 있는 사람

- SNS에 영화 리뷰를 올리고 싶은 사람

- 영화를 보고 함께 이야기하고 싶은 사람

- 영화 리뷰 쓰기를 통해 글쓰기 능력을 키우고 싶은 사람

- 통찰력과 상상력이 있는 영화 평론을 쓰고 싶은 사람

-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홈페이지에 영화 리뷰를 게재하고 싶은 사람

 

* 강의 방법

- 강의: 영화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통해 영화를 분석하는 방법론을 배운다.

- 영화: 작품성·대중성 측면에서 의미 있는 영화 4편을 보면서 비평적 관점에서 분석한다.

- 비평: 강의에서 배운 이론적 논의에 맞춰 영화를 분석하고 함께 토론한다.

 

* 강사 소개: 서곡숙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동국대학교 연극영화과 대학원에서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산업자원부 산하 기관연구소 경북테크노파크에서 문화산업 정책기획 선임연구원, 팀장, 실장으로 근무하였다. 현재 비채 문화산업연구소 대표로 있으면서, 세종대학교 겸임교수, 한국영화평론가협회 기획이사, 영상물등급위원회 영화소위 등급위원, 서울영상진흥위원회 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N세대를 위한 새로운 영화/영상 교육』(공저), 『중학교 영화』(공저), 『중학교 영화 교사용 지도서』(공저), 『코미디와 전략』, 『코미디와 웃음』, 『코미디와 패러디』, 『코미디와 가면』, 『영화와 N세대』등이 있다.

 

***르몽드 시네마 크리티크에 가시면 강사분들의 영화 칼럼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www.ilemonde.com/news/articleList.html?sc_sub_section_code=S2N40&view_type=sm

 

* 강의 교재

- 주교재

츠베탕 토도로프, 『환상문학 서설』, 최애영(역), 일월서각, 2013.

- 부교재

대중서사장르연구회·박유희, 『대중서사장르의 모든 것 5: 환상물』, 이론과실천, 2016.

 

* 판타지 영화 텍스트

1. <사랑과 영혼>(1990)

2. <동방불패>(1992)

3. <큐브>(1997)

4. <트와일라잇>(2008)

 

* 판타지영화 주별 강의 계획

주제

내용

강의방법

1

1/4

(목)

죽음의 지연과 환상성

죽은 영혼이 이승과 저승의 경계선에서 현실 속 죽음을 인정하지 못하고 저승에 가지 않고 이승에 머무는 것은 죽음을 부정 혹은 지연하고 싶은 인간의 욕망을 반영하고 있다. 억울한 죽음과 이루어지지 못한 사랑으로 인해 저승으로 가지 못하는 영혼은 인간의 좌절된 욕망과 사랑을 드러내고 있다. <사랑과 영혼>에서 그려지는 인간과 영혼 간의 사랑을 로맨스영화와 판타지영화라는 장르 혼합의 쾌락으로 생각해 보고자 한다.

- <사랑과 영혼>(제리 주커, 1990)

   강의 + 영화비평

2

1/11

(목)

동성애의 은폐와 환상성

인간 육체의 양성성 혹은 성의 전환 등은 예전에 허용될 수 없었던 동성애의 다른 이름일 수 있다. 드라마 <커피프린스 1호점>에서 여성을 남성으로 알고 동성애로 고민하는 설정, 영화 <번지점프>에서 여성이 남성으로 환생한다는 설정 등은 동성애 욕망의 은폐일 수 있다. <동방불패>는 잔인한 악당 남성과 사랑을 갈구하는 여성의 양면성을 가진 동방불패를 통해 인간의 양성성과 동성애의 이중적 욕망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 <동방불패>(정소동·당계례, 1992)

 

   강의 + 영화비평

3

1/18

(목)

현실 공간의 변형과 환상성

공간은 생활의 편리성, 거대한 위압감, 생소한 거리감 등 다양한 의미를 지닌다. 자신의 주거공간의 획일성, 고정성을 탈피하여 현실 공간이 변형될 수 있다는 것은 바로 자신의 정체성의 변화에의 욕망일 수 있다. <큐브>는 자신이라는 감옥에 갇히듯이 공간에 갇혀 빠져 나올 수 없는 인간의 두려움을 어떻게 형상화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큐브>(빈센조 나탈리, 1997)

    강의 + 영화비평

4

1/25

(목)

섹슈얼리티의 위협과 환상성

프랑켄슈타인은 프롤레타리아 혁명에 대한 두려움을 나타낸다면, 뱀파이어는 섹슈얼리티 과잉에 대한 두려움을 드러내고 있다. 신화, 전설부터 현재까지 장생불사에 대한 인간의 염원이 피를 빨아먹음으로써 영생을 약속받는 뱀파이어 존재로 나타난 것일 수도 있다. <트와일라잇>은 공포물의 등장인물인 뱀파이어를 인간 소녀를 지키는 로맨틱한 기사로 설정함으로써 뱀파이어물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한 영화이다. 이 영화에서 드러나는 죽음에 대한 공포와 섹슈얼리티의 위협이 어떻게 재현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트와일라잇>(캐서린 하드윅, 2008)

     강의 + 영화비평

 

  •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 잡지를 받아보실 수 있고,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모든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르몽드디플로마티크
르몽드디플로마티크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