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SK하이닉스, 사회적 가치 창출 전담조직 신설
SK하이닉스, 사회적 가치 창출 전담조직 신설
  • 김성연 기자
  • 승인 2018.01.03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SK하이닉스는 반도체 사업을 기반으로 새롭게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분야를 발굴하고 추진한다.
 
 
SK하이닉스는 '사회적 가치 창출'을 새해 경영방침 가운데 하나로 확정, 올해 임원 인사 및 조직 개편을 통해 전담 임원급 조직(지속경영추진담당)을 신설했다고 3일 밝혔다.

SK하이닉스는 반도체 사업을 기반으로 새롭게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분야를 발굴하고 추진한다. 제조 공정에서 수질·대기 등 환경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며, 저전력 신제품 개발 및 생산을 주도해 에너지 절감에도 앞장선다. 협력사의 환경, 안전, 건강 수준 개선을 지원하는 등 각 분야의 사회적 가치 창출을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SK하이닉스는 사회적 가치를 관리해나가기 위해서는 정량화된 지표가 필요하다고 보고, 지난해 10월부터 3개월간 그룹 사회공헌위원회, 외부 전문가 및 교수 등과 함께 논의와 검증을 거쳐 사회적 가치 측정 체계를 구축했다.
 
시범 측정 결과 지난해 1~3분기 SK하이닉스가 창출한 사회적 가치 금액은 5조1521억 원으로 나타났다. 이는 같은 기간 동안 거둔 재무성과(당기순이익)인 7조4220억 원의 약 69% 수준이다.
 
사회적 가치 측정에 활용된 대표적인 성과 지표로는 생산 공정 및 제품 사용 상의 온실가스 감축량 등 환경 개선 정도, 협력사 금융·기술·교육 지원 등 동반성장 활동 및 사회적 기업 생산 제품의 구매와 같이 기업-환경-사회생태계 측면의 다양한 사회적 성과를 반영했다.
 
또 임직원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조성된 사회공헌 금액, 국가 및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핵심 요소인 법인세, 임금, 배당 등 사회의 경제 주체들에게 환원되는 금액 등도 포함했다.
 
SK하이닉스는 사회적 가치 측정 지표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며, 이달 말에는 그룹 관계사 CEO(최고경영자)들이 모이는 수펙스추구협의회에서 측정 결과를 공유할 예정이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김성연 기자
김성연 기자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