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이집트 ‘신계급’, 혁명의 백일몽
이집트 ‘신계급’, 혁명의 백일몽
  • 알랭 그레슈
  • 승인 2010.06.07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écial] 황금 과두체제의 시대
1967년 6월 선제공격을 가한 이스라엘은 이집트, 시리아, 요르단으로 구성된 아랍연합군을 무너뜨렸다.이날은 가말 압델 나세르 이집트 대통령이 희망한 아랍 지역 통일의 꿈이 무너진 날로만 기억되지 않는다.또한 단지 아랍민족주의가 실패하고 사회적 보수주의에서 세계적 지하드주의까지 다양한 형태의 이슬람 정치가 부상하게 된 발단만을 의미하지도 않는다.동시에 이날은 이집트 사회를 변화시키려던 의지와, 자립적 국민경제를 건설하고 더 평등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구축하려던 희망이 무너진 날로 남아 있다.



▲ <돌기 변형1> 많은 사람이 잊고 있겠지만, 1952년 7월 23일 나세르의 지휘 아래 파루크 왕정을 무너뜨린 ‘자유 장교단’은 당시 ‘팔레스타인 해방’이나 거창한 대외적 명분을 품은 것은 아니었다.그들은 부패한 왕정을 무너뜨리고 영국 통치에서 벗어나길 원했으며, 후진적 국가에서 탈피...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