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호 구매하기
눈 건강에 좋은 ‘오메가3’, 그 효과는?
눈 건강에 좋은 ‘오메가3’, 그 효과는?
  • 김지영 기자
  • 승인 2018.03.20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눈은 외부 환경에 직접적으로 노출돼 있는 데다 한 번 손상되면 회복이 어렵다. 때문에 평소 눈 건강관리를 철저히 해야 시력을 보호하고 안구건조증 등의 각종 안질환을 막을 수 있다.

눈 건강을 지키려면 의식적으로 눈을 자주 깜빡이고, 전자기기를 50분 이용한 뒤에는 10분 정도 휴식을 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와 함께 눈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눈에 좋은 음식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추천되는 것은 고등어, 연어, 참치와 같은 등 푸른 생선이다. 이들 음식에는 눈 건강에 효과적인 ‘오메가3’가 풍부하게 들어 있다.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는 눈의 망막 조직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으로, 망막 세포와 시신경을 보호하고 건조한 눈을 개선하는 데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실제로 2008년 ‘의과 대학원 저널(Postgraduate Medical Journal)’에 따르면, 꾸준한 오메가3 섭취는 시력 감퇴 위험성을 36%나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메가3는 영양제를 이용하면 더욱 간편하게 보충할 수 있다. 다만 오메가3 영양제를 고를 땐 ‘추출 방식’과 ‘형태’를 꼼꼼히 살펴야 고품질의 안전한 제품을 구입 가능하다.

먼저 오메가3를 추출하는 방식은 크게 헥산 추출, 분자 증류 추출, 저온 초임계 추출법으로 구분된다. 헥산 추출법은 일반적으로 식용유 등을 만들 때 주로 사용되는 방식으로, 큰 탱크에 원료를 넣고 헥산이라는 화학 물질을 넣어 오메가3를 뽑아내는 것이다. 저비용에 많은 오메가3를 얻을 순 있지만 완제품에 화학 물질이 잔류할 수 있다.

분자 증류 추출법은 150~200도에 이르는 고온을 이용해 오메가3를 추출하는 방식이다. 오메가3는 열, 산소에 의해 쉽게 산패되는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과도한 열을 가하면 산패될 위험이 크다.

저온 초임계 추출법은 50도 이하의 저온에서 이산화탄소로 오메가3를 추출하는 방식이다. 화학 용매제로 인한 유해성이나 고온에 의한 산패 우려가 없어 안전하고 품질 좋은 오메가3를 얻어낼 수 있다.

시판되는 오메가3 영양제 가운데는 저온 초임계 추출법에 정밀한 정제 과정까지 더해진 ‘KD PUR 공법’으로 생산된 것도 있다. 이런 제품은 원료의 중금속이나 환경 호르몬까지 깨끗하게 제거돼 더욱 고순도의 오메가3를 섭취할 수 있다.

KD PUR 공법의 저온 초임계 추출 오메가3 브랜드 ‘뉴트리코어’ 관계자는 “오메가3 영양제를 구매할 때 브랜드, 가격을 따지기보다는 형태와 추출 방식을 확인해야 보다 확실한 오메가3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오메가3 캡슐의 경우, 연질 캡슐 제품이 체내에서 잘 녹아 소화가 잘 된다”고 말했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정기구독자님이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바랍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시 종이신문 과월호를 발송 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