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타자를 바라보는 관점
타자를 바라보는 관점
  • 르몽드디플로마티크
  • 승인 2018.06.28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만심이란 인간의 선천적인 질병이다.(…) 인간은 바로 이런 상상력에서 나온 허영심으로 자신을 하느님과 견주고, 하늘의 거룩한 조건들을 스스로 차지하며, 스스로를 골라내 다른 피조물들과 구별해놓고, 인간의 친구이자 동료인 동물에게 그들의 몫과 능력과 힘을 제멋대로 결정해 부여한다.인간이 어떻게 인간의 이해력으로 동물들의 내적인 움직임과 비밀을 안단 말인가? 인간은 과연 어떤 기준으로 동물과 인간을 비교해 동물이 어리석다고 결론짓는 것인가? 내가 고양이와 놀 때, 내가 고양이를 데리고 노는 것인지 고양이가 나를 데리고 노는 것인지 누가 알 수 있단 말인가.


미셸 드 몽테뉴, 『수상록』, 1580년.
광산의 말들 중 가장 나이가 든 바타유(프랑스어로 ‘전투’라는 뜻-역주)는 백마로, 땅속에서만 10년을 보냈다.바타유는 10년 동안 이 굴속에 살았고, 마구간에서도 늘 같은 구석 자리를 차지했다.그는 햇빛을 전...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르몽드디플로마티크
르몽드디플로마티크 info@ilemonde.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