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하버마스가 말하는 합의의 철학
하버마스가 말하는 합의의 철학
  • 기욤 퐁뒤
  • 승인 2018.06.28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르겐 하버마스는 유럽 철학사와 유럽철학이 오늘날 체계화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1929년에 태어난 그는 분명 동시대 독일의 최고 지성인이라고 할 수 있다.그의 삶은 연방과 통일을 경험한 독일의 여정과 결코 떨어질 수 없는 관계다.두 권의 저서 『여정』 1권과 2권,(1) 그리고 2014년에 프랑스어로 번역된 그의 전기(2)는 그의 행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하버마스의 전기는 성인전(聖人傳)을 연상시키기도 하지만 『여정』 1권과 2권에서도 다뤄진 적 있는 그의 사상이 사회적·정치적 배경에서 어떻게 변화해갔는지를 보여준다.하버마스의 사상에 영향을 끼친 중심적인 요소가 있다.나치즘과 전쟁으로 얼룩진 그의 어린 시절, 탈나치화가 점진적으로 진행됐던 시대의 대학생활, 1960년대 반체제 운동가들과의 치열한 토론, 베를린 장벽 붕괴 이후 통일독일을 겪은 경험 등…. 『여정』 1권을 여는 크리스티앙 고스의 1...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기욤 퐁뒤
기욤 퐁뒤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