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보르헤스가 사랑한 탱고의 비극적 리듬
보르헤스가 사랑한 탱고의 비극적 리듬
  • 알리오샤 발드 라조브스키
  • 승인 2018.11.29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르헨티나를 대표하는 작가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는 1930년에 쓴 『에바리스트 카리에고』에서 꽃과 피를 노래한 시인이자, 부에노스아이레스의 도시 팔레르모를 예찬한 친구 카리에고의 초상을 그린다.여기에서 부랑자들은 밀롱가(1)를 추고, 매춘부들은 탱고의 음악에 맞춰 허리를 흔들며 걷는다.자전적 소설인 이 작품에서 보르헤스는 탱고의 음악에 담긴 시가 어떻게 방대하고 복잡한 인간희극을 형성하는지 보여준다.

“우리는 반항, 증오, 사랑, 원망을 담은 탱고의 곡을 썼다.도시의 모든 비극이 탱고에 녹아 있었다.” 19세기 말 사창가에서 탄생한 탱고는 길에서 남성들이 짝지어 추던 것이었다.서민 여성들은 문란하게 비춰질까봐 탱고를 공개적으로 추지는 않았기 때문이다.탱고는 단검, 그리고 단검이 상징하는 것과 불가분의 관계다.“탱고의 역할은 아마 아르헨티나 사람들에게 자존감, 용기와 명예를 안겨주는 것일지도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