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호 구매하기
집값 하락, 무탈하거나 행복해지는 당신
집값 하락, 무탈하거나 행복해지는 당신
  • 손낙구
  • 승인 2010.09.03 18:53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rée]
▲ <소용돌이> 집값이 오르면 부동산 부자는 막대한 불로소득을 거머쥐는 반면, 무주택자는 주거비 부담이 커지고 내 집 마련의 길이 멀어진다.집값이 떨어지면 반대의 현상이 나타난다.또 집이 있더라도 가격 변동이 거의 없어 별 영향이 없는 경우도 있다.이처럼 집을 소유하고 있느냐 그렇지 않으냐, 집을 소유하고 있더라도 목 좋은 아파트를 여러 채 갖고 있느냐 그렇지 않으냐에 따라 집값 변동에 대한 이해관계는 다양하다.

최근 집값 하락과 관련해 사회적 논란이 되고 있는 이른바 ‘하우스 푸어’(House Poor)도 넓게 보면 집값이 하락할 때 나타나는 다양한 경제적 이해관계 중 한 가지 현상이라 할 수 있다.하우스 푸어란 ‘집을 가진 가난한 사람들’이란 뜻으로 소득으로는 감당하기 벅찰 정도로 많은 빚을 내어 집을 산 사람들을 가리킨다.이들은 집값이 오를 것이라 기대하고 무리해서 집을 샀는데 집값이 떨어... ...
  • 무료회원 공개 기사입니다. 간단한 회원가입 후 해당 기사의 글 전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PDF와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PDF와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시 종이신문 과월호를 발송 드립니다.

손낙구
손낙구 info@ilemonde.com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푸름푸름 2010-09-19 12:22:22
DTI 규제를 풀면 하위 계층의 집값에도 영향을 미치는건가요?

다시다 2010-09-07 13:44:53
장기적인 하락을 피할 수 없다는 걸 좀 인지하고 연착륙 유도에 힘을 쏟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