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삼성에 주는 당근과 채찍
삼성에 주는 당근과 채찍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9.04.29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부처는 시스템반도체 육성 지원방침 세우고
검찰은 '삼바 분식회계' 관련 임직원 영장청구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삼성전자의 시스템 반도체 투자계획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홍남기 부총리는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민간투자를 촉진하기 위한 시스템반도체 등 업종별 대책을 5~6월 중 집중적으로 마련하겠다"며 이렇게 말했다.

 

홍 부총리는 "경제 활력을 높이기 위해 무엇보다도 중요하고 시급한 과제는 민간 투자가 활발히 일어나도록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SK하이닉스의 120조원 규모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계획과 삼성의 시스템반도체 분야 133조원 투자계획 등 민간투자 지원책을 마련해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안건으롷 올라온 '시스템반도체 비전과 전략'과 롼련해 "우리의 메모리반도체 기술력 및 시장점유율은 세계 1위이지만 시스템반도체의 경우 시장점유율이 3% 수준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그렇지만 4차산업혁명 실현을 위한 핵심부품인 시스템반도체 산업은 메모리반도체 시장보다 1.5배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고 경기변동의 영향도 적은 안정적인 산업"이라고 홍 부총리는 강조했다.

 

이에 따라 홍 부총리는 시스템반도체 산업 전반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해 팹리스와 파운드리 육성 등에 역점을 두고 대책을 마련중"이라고 말했다.

 

반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장검사 신종호)는 지난 25일 삼성바이오로직스(이하 삼성바이오)의 분식회계 관련 자료를 위조하거나 인멸한 혐의를 받는 삼성바이오에피스(이하 에피스) 임직원 2명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에 따라 삼성바이오에피스 임직원 2명이 구속 필요성을 판단받기 위해 29일 법원에 출석했다.

 

뉴스1통신 보도에 따르면 이들은 금융감독원이 감리를 위해 삼성에피스에 회계 관련 자료 제출을 요구하자 이를 조작해 제출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들의 신병을 확보한 후 범행 경위와 범행을 지시하고 보고받은 윗선에 관해 캐물을 방침이다.

 

지난해 말 삼성바이오 검찰 수사가 예상되자 삼성바이오 회계 처리 등 관련 자료 일체를 조직적으로 인멸한 혐의도 받고 있다. 검찰은 이들이 직원들로부터 컴퓨터와 휴대전화를 받아 여러 차례에 걸쳐 관련 자료를 삭제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진다.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는 삼성바이오가 2015년 삼성에피스의 회계처리 기준을 종속회사에서 관계회사로 전환해 45000억원 규모의 분식회계를 저질렀다며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검찰은 2015년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과정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대주주로 있는 제일모직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분식회계를 통해 제일모직 자회사였던 삼성바이오의 가치를 고의로 부풀렸다고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증거인멸 혐의와 관련해 윗선으로 수사 속도를 내고 있다. 전날(28)은 삼성전자 사업지원 TF(태스크포스) 소속이자 옛 미래전략실 출신 상무 A씨를 불러 증거인멸 지휘 여부 등을 추궁했다.

 

금융당국의 삼성바이오에 대한 특별감리 이후 검찰 수사가 예상되던 시점, A씨를 비롯한 삼성전자 사업지원 TF 직원들은 신분을 숨긴채 여러차례 삼성에피스를 찾아 회계자료와 내부보고서 등의 인멸을 지휘한 것으로 검찰은 파악하고 있다.

 

당시 A씨 등은 삼성에피스 직원들을 불러모아 컴퓨터와 휴대전화를 검사하고, 수사의 단서가 될만한 기록들을 삭제한 것으로 나타났다. 검찰 조사에서 A씨는 윗선 관여 여부에 대해서는 진술을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양씨는 관련 자료 인멸 작업에 A씨가 가담한 사실은 인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온라인뉴스팀
온라인뉴스팀 lemonde100@naver.com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