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왜 싸움은 길어지나
왜 싸움은 길어지나
  • 은수미/사회학 박사
  • 승인 2010.12.03 2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rée 특집] 불안정 노동의 시대
지난 11월 1일 기륭전자 노사가 조합원 10명의 복직에 합의했다.2005년 7월 파견 노동자들이 주축이 된 노조 결성과 뒤이은 집단해고 이후 1895일(5년 4개월) 만의 결과다.철야농성, 단식농성, 집회 및 시위, 해외 원정 투쟁 등 해보지 않은 것이 없다 할 정도로 기륭전자 노동자들의 저항 방식은 다양하고 격렬했으며, 저항 기간 역시 유난히 길었다.

이것은 기륭전자 노동쟁의만의 예외적인 현상일까? 아니다.최근 사회적 쟁점으로 부상한 현대자동차 사내하도급 노동조합은 2004년 노동부의 불법파견 판정 이후 정규직화를 요구하는 집회 및 시위, 단체교섭 등을 전개했고 올해 다시 쟁의에 돌입했다.기아차, 하이닉스-매그나칩, 군산KM&I, 현대하이스코, GM대우, 동희오토, 뉴코아, 이랜드, 코스콤, KTX 여승무원, 르네상스호텔 룸메이드 등 2004년 이후 현재까지 규모나 격렬함으로 기억에 남는 사내하도급 노동자들의 저항만 해도 10여 개다.기간...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