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신과 비정부기구,
아이티를 다스리는 두 이방인
신과 비정부기구,
아이티를 다스리는 두 이방인
  • 크리스토프 와르니
  • 승인 2011.01.07 1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 재건을 위한 정부 재건’, 2010년 11월 28일 치른 아이티 대선의 목표였다.하지만 선거 부정, 콜레라, 외국의 보호 감독 등으로 얼룩진 대선 투표는 이미 황폐해진 이 나라를 ‘정치’라는 새로운 위기 속에 빠뜨렸다.

투생 루베르튀르 국제공항은 생기를 되찾았다.깨끗한 환경에, 손님맞이 준비도 거의 끝난 분위기다.에스컬레이터와 면세점도 눈에 띈다.무빙워크를 타면 국내선으로 직접 연결된다.아이티 강진 이전에는 볼 수 없던 환경이다.희망이 보인다.국가 재건이 시작된 것이다.예고된 수십억 유로의 지원금은 1차 목표를 달성했다.작업 중인 공사장 트럭, 불도저와 로더 등이 머릿속에 연상된다.택시 운전사가 원래 이렇다고 설명하는 끔찍한 교통체증의 원인이 여기에 있는 게 아닐까 싶기도 하다.

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지난 12개월 동안 구체적으로 이룬 사업은 주요 도로를 치워놓은 것과 공항 복구뿐이다....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