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신의 이름으로… 시험대 선 무슬림형제단
신의 이름으로… 시험대 선 무슬림형제단
  • 질베르 아슈카르
  • 승인 2011.03.11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écial] 재스민 혁명, 연출과 캐스팅
이집트의 무슬림형제단은 지난 2월 말 ‘자유정의당’을 창당하기로 결정했다.정당으로 변신한 뒤 주요 정치세력으로서 이집트 미래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대부분의 예상과 달리 이집트 봉기는 종교 중립적이고 민주적 성격의 연합세력(정당, 단체, 인터넷 네트워크)에 의해 주도됐다.이슬람주의 운동세력도 집단적으로 혹은 개인적으로 이 세력에 가담했지만 봉기 전부터 주변부에 머무른 다른 단체들과 비슷한 수준이었다.사회혁명의 전통적 주도세력인 대중정당이나 혁명적 전위와는 거리가 멀었다.차라리 1989년 동유럽의 반정부 그룹들에 더 가까웠다.

튀니지의 이슬람주의 운동이 신중한 태도를 보인 건 정권의 가혹한 탄압 때문이었다.그만큼 튀니지 엔나다(Ennahda)의 행동반경은 제한될 수밖에 없었다.그러나 이집트 무슬림형제단이 몸을 사리는 건 역설적이게도 군사정권이 그 정당을 합법화해줬기 때문이다.

1970년 9월 가...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