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중국의 경제정책, 변화의 속도를 통제하라
중국의 경제정책, 변화의 속도를 통제하라
  • 마르틴 뷜라르
  • 승인 2011.03.11 1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제 중국은 일본을 앞질러 세계 제2위 경제대국에 올랐다.그런데 지난 2월 이를 공표한 것은 중국이 아닌 일본이었다.평소 겸손한 자세와는 거리가 먼 중국 관계자들은 이런 소식에 자축하는 모습도 보이지 않았다.중국은 국제기구에서 여러 기준을 동시에 적용받을 수 있게 ‘개발도상국’과 ‘떠오르는 초강대국’이라는 지위를 모두 유지하고 싶어하기 때문이다.<<원문 보기>>

중국 국내총생산(GDP)은 5조8800억 달러로, 이보다 2.5배 정도 많은 14조6천억 달러의 미국보다 한참 낮은 수준이다.1인당 GDP는 7400달러꼴로(1) 일본의 5분의 1 수준이며, 튀니지보다 낮다.

그러나 중국은 금융, 산업, 통상 및 군사 측면에서 비장의 무기를 갖고 있다.2조8천억 달러의 외화를 보유하고, 세계 산업 차원의 부가가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990년의 3%에서 14% 가까이로 급상승했다.세계 교역량의 10%를 차지하고,(2) 군비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