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SNS 시대, 고백하고 또 고백하라
SNS 시대, 고백하고 또 고백하라
  • 이영주
  • 승인 2011.03.11 19:4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rée]
사회네트워크서비스(SNS·Social Network Service), 이 단어는 참으로 기묘하다.‘사교망 서비스’라고 해야 할까? 폭넓게 사람들을 사귀고 대화할 수 있는 만남의 중재 기술과 매체를 이야ㅈ기하는 것 같은데, 이에 덧붙은 용어 자체가 장엄하다.이제 우리는 한번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카카오톡 같은 SNS에 눈길을 던지고 그들의 유혹 앞에서 주저하게 된다.그 세계에 동참할 것인가, 아니면 외부에 존재할 것인가? 하지만 각자의 선택과 상관없이 미디어 산업계가 출현시켜 대부분의 사람이 알게 모르게 동의해버린 SNS는 이내 곧 사라져버릴 기술이 아니라 지배적인 기술로 오랫동안 생활 깊숙이 자리잡는다는 점에서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자기고백 상호작용의 팽창

그런데 SNS는 ‘맘 놓고 대범하게 선뜻’ 선택하거나 진입할 수 있는 세계는 아니다.최소한 나를 공개하고 노출하게 되면서 뒤따르는 위험이나 부담...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이영주
이영주 info@ilemonde.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