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파워 엘리트 위한 만찬 ‘르 시에클’
파워 엘리트 위한 만찬 ‘르 시에클’
  • 프랑수아 드노르·폴 라뇨이모네·실뱅 틴
  • 승인 2011.03.11 1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56년 냉전이 한창일 때, 사회학자 찰스 밀스의 책 한 권이 미국 사회에 큰 논쟁을 불러일으켰다.그의 책 <파워 엘리트>는 민주적 다원주의를 표방하는 미국이 실제로는 현대의 새로운 권력기관(정부·대기업·군대·언론 등)의 최고위직을 차지한 몇몇 개인에 의해 통제되고 있다고 고발했다.그는 ‘파워 엘리트’의 범위를 규정하는 게 쉽지 않다고 말한다.“고위층 인사는 일종의 파벌에 속해 있다.내부적으로 하위 조직을 가진 파벌은 외부적으로도 다른 파벌과 복잡한 관계를 맺고 있다.”(1)

현대 프랑스에서는 이런 현상이 훨씬 단순하게 드러난다.매달 한 번, 수요일 저녁 8시에 프랑스자동차클럽(ACF)의 럭셔리한 살롱에 가면 테이블에 둘러앉아 ‘세기의 저녁’을 즐기는 파워 엘리트들을 볼 수 있다.이 모임의 전 회장은 음식 맛이 별로라고 귀띔했지만(2) 중요한 건 뭘 먹고 마시느냐...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