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가능한 사회주의’ 쿠바, 중국으로 가나
‘가능한 사회주의’ 쿠바, 중국으로 가나
  • 르노 랑베르
  • 승인 2011.04.08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쿠바 사람들은 피델 카스트로가 동생 라울에게 국가평의회 의장직을 이양했다는 것을 알고 있다.지난 3월 22일 그가 이미 5년 전 동생에게 집권 공산당 운영을 맡겼다는 사실도 알았다.라울은 오는 4월 말로 예정된 제6차 공산당대회에서 ‘경제 실용주의’의 필요성을 언급할 예정이다.

▲ <아바나의 풍경들>

피델 카스트로의 동생 라울 카스트로는 국방장관이던 1994년 당시 “우리에게 가장 큰 위협은 미국의 대포가 아니라 쿠바인들이 먹지 못하는 콩”이라며 쿠바의 구조적인 개혁을 외쳤다.그가 형의 의견에 반대한 것은 드문 일이었다.(1) 피델 카스트로는 식료품 생산을 촉진할 수도 있는 농업시장의 자유화에 반대했다.<<원문 보기>>
소비에트연방 붕괴 이후 쿠바는 ‘평화시대의 특별기간’ 동안 고통을 겪었다.국내총생산(GDP)이 35%나 곤두박질쳤다.또 미국이 경제봉쇄를 강화하...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르노 랑베르
르노 랑베르 info@ilemon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