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경찰, ‘대북전단(삐라) 살포’ 박상학·박정오 형제 소환 조사
경찰, ‘대북전단(삐라) 살포’ 박상학·박정오 형제 소환 조사
  • 장민영 기자
  • 승인 2020.06.30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북한운동연합 박상학 대표가 지난 26일 오후 경찰 압수수색이 진행중인 서울 강남구 일원동 자신의 사무실과 인근 사단법인 '큰샘' 사무실 앞에서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스
자유북한운동연합 박상학 대표가 지난 26일 오후 경찰 압수수색이 진행중인 서울 강남구 일원동 자신의 사무실과 인근 사단법인 '큰샘' 사무실 앞에서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스

대북전단 살포 활동을 해온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와 박정오 큰샘 대표가 경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고 있다.

30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지방경찰청 대북 전단 물자살포 수사 태스크포스(TF)는 이날 오전 9시20분부터 박상학 대표와 동생 박정오 대표를 남북교류협력법 위반 혐의로 소환 조사 중이다. 둘은 각기 다른 장소에서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두 대표를 상대로 대북전단 살포 경위는 물론 단체 활동자금 확보 방식, 사용처 등 제기된 의혹 전반을 확인할 방침이다.

앞서 경찰은 지난 26일 탈북민단체 자유북한운동연합과 큰샘에 대해 압수수색을 한 바 있다.

또 이들이 대북전단을 살포한 경기도 김포시·파주시·연천군과 인천시 강화군 등 접경지역 주민들을 상대로 참고인 조사도 진행 중이다.

통일부는 지난 11일 자유북한운동연합과 큰샘의 대북 전단 및 PET(페트)병 살포 행위에 대해 서울경찰청에 수사를 의뢰했다.

적폐청산국민참여연대도 같은날 박상학 대표와 박정오 대표 등이 형법상 이적죄,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법률을 위반했다며 경찰청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사건을 접수한 서울경찰청은 대북전단 관련 수사를 위한 40명 규모의 규모의 TF(테스크포스)팀을 운영하고 있다.

한편 자유북한운동연합은 지난 22일 경기 파주시 월롱면 덕은리에서 대형 풍선 20개를 동원해 대북전단을 기습 살포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단체는 당시 경찰의 감시를 피하기 위해 일반회원들이 개별로 전단을 날렸고 남풍을 타고 북한으로 날아갔다고 주장했다. 다음날인 23일에는 전단 강원도 홍천군 서면 마곡리에서 전단 일부가 발견되기도 했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