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당신의 ‘종이’를 보여주세요
당신의 ‘종이’를 보여주세요
  • 최성재
  • 승인 2011.05.09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랑스 파리에서 교환학생 과정을 마친 나는, 운좋게 한 프랑스 기업에서 인턴 계약직(CDD)으로 일할 기회가 있었다.6개월 인턴십이 끝나자 회사에서 나를 정규직(CDI)으로 채용하려 했다.당분간 휴학하고 프랑스에서 경력을 쌓는 것도 좋겠다고 생각해 제안을 수락했다.하지만 그전에 해결할 문제가 있었다.바로 ‘종이’(Papier) 문제였다.빨간색 바탕에 ‘이 사람은 합법적으로 솅겐 권역(1)에서 영주권을 획득한 유럽연합 역외 출신 외국인’이며 ‘프랑스 영토 안에서 정식으로 취업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규정하는 종이 말이다.

3개월에 걸쳐 취업허가 심사를 하는데, 그 기간만큼 임시체류증을 받아서 체류 시한을 연장해야 했다.말 그대로 ‘임시’라서 신청이 반려되면 바로 짐을 싸야 했다.그 3개월은 미래에 대한 불안으로 점철된 시기였다.한편으로는 파리에서의 새로운 삶을 꿈꾸었고, 다른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최성재
최성재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