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아랍 세계에 찾아온 청춘
아랍 세계에 찾아온 청춘
  • 유세프 쿠르바즈
  • 승인 2011.06.07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각에서 주장한 바와 달리, 아랍 세계의 높은 청년층 비율이 이슬람 근본주의의 확산으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지중해 남안과 북안 지역 국가들의 인구구조 변화는 지난 20년간 꾸준히 비슷한 양상으로 전개됐다.과거 이슬람 문화권에 부정적 이미지를 가져올 정도였던(1) 이슬람권의 출생률만 해도 그렇다.레바논, 튀니지, 모로코, 터키, 이란의 출생률은 유럽 국가들과 비슷한 수준에 이르렀다.이런 인구구조 변화는 돌이킬 수 없는 정치적 변화를 가져왔다.모로코의 경우 1975년 이후 출생률이 지속적으로 감소해, 2009~2010년 통계조사에서는 여성 1명당 2.19명으로 나타났다.도시 지역에서는 인구 대체 수준인 2.05명에도 못 미치고 있는데, 튀니지도 지난 10년간 이와 별반 차이가 없었다.

인구 측면에서 봤을 때, 아랍 국가들에서 일어난 정치봉기는 불가피한 일이었다.18세기 후반 유럽 국가들이 겪은 변화가 전세계로 확산됐고, 지중해 남안 국가...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유세프 쿠르바즈
유세프 쿠르바즈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