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09월호 구매하기
베를루스코니, ‘G’와 함께 사라지나
베를루스코니, ‘G’와 함께 사라지나
  • 살바토레 팔리다
  • 승인 2011.07.11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6월 12~13일 원전 재개와 면책법안에 대한 국민투표에서 국민의 반대에 부딪히고, 북부동맹의 도전과 사법부의 감시를 받는 상황 속에서 실비오 베를루스코니 이탈리아 총리는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그의 총리 임기에 대한 평가에는 2001년 제노바 주요 8개국(G8) 회담의 반대시위에 과도한 폭력으로 대응한 전력이 포함돼야 한다.

2001년 7월 20~21일, 제노바에서 열린 주요 8개국(G8) 회담 반대시위를 찍은 수백 장의 사진과 동영상은 경찰의 폭력적 과잉 진압의 증거로 남아 있다.당시 상황을 기록한 수만 쪽의 법적 문서와 활동가들이 펴낸 수많은 자료, 보도자료, 학술자료도 있다.(1) 이런 폭력 사태의 원인을 정확히 규명하기란 쉬운 작업은 아니다.그래도 몇 가지 단서를 찾아볼 수는 있다.

10년 전, G8 반대운동 야만적 진압

1999년 미국 시애틀 이후 G8 회담이 개최될 때마다 대규모 반대집회가 열리는 것을 본 이탈리아 경찰 책임자들...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살바토레 팔리다
살바토레 팔리다 info@ilemond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