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이집트 노동자들, 혁명은 아직 ‘진행형’
이집트 노동자들, 혁명은 아직 ‘진행형’
  • 알랭 그레슈
  • 승인 2011.07.11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스니 무바라크 대통령의 축출로 혁명의 첫걸음을 내디뎠지만 아직은 전초전에 불과하다.거리와 산업현장 할 것 없이 전국 곳곳에서 여전히 자유와 변혁을 염원하는 목소리가 높이 울려퍼지고 있다.이번만은 빈곤층이 소외되지 않기를 바라면서….

유세프 샤인은 1958년 이집트 카이로 중앙역을 배경으로 아름다운 명작 한 편(1)을 촬영했다.머리가 조금 모자란 가련한 절름발이 청년 케나위의 아름다운 여인 하누나를 향한 이룰 수 없는 사랑을 그린 작품이었다.하지만 그랬던 샤인도 카이로 중앙역의 그 흑백색 건물을 더는 알아보지 못하리라. 웅장한 람세스 2세 석상이 기자고원으로 이전한데다, 새롭게 단장하고 색칠한 건물 외관은 햇살 아래 반짝반짝 빛이 난다.하지만 아무리 겉을 말끔하게 꾸미더라도 내부의 어수선한 분위기는 도무지 어쩔 도리가 없다.아직 공사가 한창인 역사 내부에는 여기저기 비계 구조물이 어지러이 널려 있다.갈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알랭 그레슈
알랭 그레슈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