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모든 눈물은 짜다
모든 눈물은 짜다
  • 최연희
  • 승인 2011.07.11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호 ‘영국의 사회운동, 잠에서 깨어나다’를 읽고
‘모든 눈물은 짜다.’ 야누쉬 코르착이 한 말이다.코르착이 누군가. 아동의 수호자, 대변자로 살다가 끝내 아이들과 함께 나치 수용소 가스실로 걸어 들어간 교육자이다.스스로의 삶과 실천으로 모든 아동은 자신의 삶을 제대로 살 권리가 있으며, 이것이 마땅히 법의 신성한 보호를 받아야 한다는 유엔 아동권리협약의 기초가 된 사상가이다.그런 코르착은 눈물을 흘리는 사람들이 각자 지닌 이유에 대해 공명하고 그 정황에 응답하려는 사람들을 평생 동안 찾았다.타인의 눈물에 반응한다는 것, 코르착은 이것이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가 지녀야 할 기본 자질로 보았다.한마디로 남의 눈물은 맹물이 아니란 말이다.내 눈물이 짜고 애달픈 한.

대화 바라는 마음 담긴 눈물

▲ <웨스트베이, 영국> 요즘 주변에서 많은 눈물을 만난다.아마존의 눈물, 북극의 눈물, 인기 프로그램인 <나는 가수다>에 출연한 가수들이 혼...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최연희
최연희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