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온두라스, 임박한 일전
온두라스, 임박한 일전
  • 모리스 르무안
  • 승인 2011.08.08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콜롬비아와 베네수엘라 사이에 우호적 외교관계가 형성된 뒤, 온두라스가 다시 미주기구 회원이 됐다.자신감을 얻은 포르피리오 로보 온두라스 대통령은 마누엘 셀라야 전 대통령의 귀국을 수락했다.온두라스 저항연대가 제시한 4가지 요구 사항 가운데 하나였다.

드넓게 기름야자수 밭이 펼쳐져 있고, 300여 채의 파란 비닐하우스 가옥이 자리잡고 있다.벌레들은 윙윙거리며 날아다니고, 대기는 물에 젖은 듯 축축하다.악취가 진동하는 가운데 말라리아가 기승을 부린다.아이와 노인은 눈에 띄게 많다.녹록지 않은 저들의 삶이 느껴진다.킁킁거리며 콧등을 찌푸린 한 여성 농부는 미겔 파쿠세라는 이름을 하나 꺼낸다.“돈으로 산을 옮겨놓는 세력가예요. 우리에게는 두려움의 존재죠.”

미겔 파쿠세는 온두라스를 움직이는 소수 집권층 가운데 한 사람으로서, 온두라스 북동쪽 카리브 해안에 위치한 바스아구안을 다스리는 ‘영주’...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모리스 르무안
모리스 르무안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