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헨리 포드의 엇나간 꿈
헨리 포드의 엇나간 꿈
  • 그레그 그랜딘
  • 승인 2011.08.08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서와 건강식을 중시한 그는 노조와 고기를 싫어했다.20세기 초, 미국의 사업가 헨리 포드는 그런 자신의 세계관을 자동차 제조업에 적용한다.그리고 합리화와 표준화를 토대로 한 생산 방식을 모든 인간활동 영역으로 확대하려는 야심찬 계획을 세운다.헨리 포드는 아마존의 한복판에 포드사의 타이어 제조를 위한 고무 생산 거점인 ‘포들랜디아’라는 미국식 유토피아를 건설함으로써 자신의 꿈을 실천한다.

1927년, 포드사의 오너 헨리 포드는 “아마존에 고무를 재배하고 정글 한가운데에 도시를 세우기 위해 미국 코네티컷주 크기의 땅을 양수했다”고 공표했다.이에 미국 언론들은 거부할 수 없는 위력의 두 골리앗이 손잡은 것이라며 환영했다.한쪽은 세계에서 가장 막강한 기업체로서, 대량생산 방식을 최초로 도입하며 세분화된 부품을 동일한 품질로 무한 복제해내는 새로운 생산모델로 승승장구한 산업계의 거물이다.다른...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그레그 그랜딘
그레그 그랜딘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