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영화라는 현실, 리얼리즘의 순장
영화라는 현실, 리얼리즘의 순장
  • 맹수진
  • 승인 2011.08.08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며칠 전 ‘맛집’이라는 프레임을 통해 미디어 권력을 비판한 다큐멘터리 <트루맛쇼>의 김재환 감독과 잠시 통화했다.전주국제영화제에서 그와 대화를 나눴을 때, 그리고 개봉을 준비하면서 조용하지만 확신에 찬 목소리로 자신의 의지를 설파하던 때에 비하면 지금 그의 목소리는 분명히 힘이 빠져 있었다.거대한 권력과 시스템을 비판하고도 죽지 않고 잘 살 수 있음을 보여주고 싶다던 그였다.이런 영화를 만들고도 아무 탈 없는 선례를 만들어 할 말 있는 다른 이들에게 용기를 주고 싶다던 그였다.이 영화가 현실을 바꾸는 밀알이 되기를 간절히 원한다던 그였다.누가 보기에도 잃을 게 너무 많은 게임이기에 그에게는 분명 우리가 알지 못하는 다른 그림이 있을 거라고 색안경을 끼고 보는 이들도 있었지만, 그의 거침없는 화법 속에는 진심이 있었기에 더욱 불안하고 조마조마한 마음으로 지켜보던 터였다.그러나 무수한 논쟁과 화제...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맹수진
맹수진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