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그녀들에게도 노동조합을
그녀들에게도 노동조합을
  • 피에르 수숑
  • 승인 2011.09.07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활동 전통이 전무하고 노사관계에 대한 의식도 높지 않은 상태에서 개별적으로 일하는 가사도우미들을 조직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아르데슈·베리·솜 지역의 가사도우미들을 직접 만나봤다.

“벌써 옷 입으셨어요, 뒤마 부인? 방 치워드릴 테니까, 그동안 아침 드시고 계세요.” 폴린 뒤마 부인(가명)은 천천히 주방 쪽으로 걸어간다.3월의 어느 아침, 여든이 넘은 뒤마 부인은 거동이 불편해 정기적으로 생활 도우미의 도움이 필요하다.도우미는 가사에서부터 부인의 산책과 신문(쉬드아르데슈 지방 일간지 <도피네 리베레>) 읽기까지 거든다.시력이 안 좋은 뒤마 부인이 제목을 고르면 갈루 부인이 그녀의 어깨를 감싸안고 기사를 읽어준다.예전에는 에어리퀴드에서 간부로 일했던 갈루 부인이 ‘남아르데슈 가사지원·동반 서비스 제공협회’(사담·Saadam) 직원으로 일한 지 벌써 9년째다...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피에르 수숑
피에르 수숑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