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포이동, 하이데거 식으로 재건하면
포이동, 하이데거 식으로 재건하면
  • 김량
  • 승인 2011.12.09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는 변천한다.도시는 현대문명을 대변해야 하며, 특히 수도는 한 국가의 경제적·문화적 수준을 한눈에 드러내야 하는 외관적 가식성을 지녀야 한다.또한 미래지향적 이미지를 끊임없이 창출해 국가의 힘을 상징해야 하는 숙명을 지닌 것이 수도다.분단 한국의 수도 서울은 전쟁이 할퀸 도시라는 핸디캡에서 벗어나기 위해 급속도로 고층 빌딩을 짓고 빈민촌을 숨기기에 바빴으며, 쾌적한 북미 신도시를 모방하는 듯한 재개발 사업에다 부동산 투기마저 팽배해 도시 고유의 정체성이 모호할 지경이다.반면 프랑스 파리는 어떤가. 도시의 현대성과는 상관없이 아직도 19세기 이전의 건축물이 주된 풍경을 이루고 있어 보전의 미학이 유난히 돋보이는 곳이다.초현대적 이미지와는 상반된 도시계획을 일관되게 추진해온 이 도시는, 그럼에도 지구촌에서 가장 사랑받는 선망의 도시다.다소 과거지향적인 파리의 도시계획은 지난 시절 화려했던 프랑스의...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김량
김량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