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안에서 본 평양, 세상 밖으로
안에서 본 평양, 세상 밖으로
  • 마르틴 뷜라르 ㅣ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부편집장
  • 승인 2011.12.12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벗> 백남룡 북한에 살고 있는 북한 작가의 소설을 읽기란 흔한 일이 아니다.그래서 이런 작품은 그 자체만으로도 흥미와 호기심 어린 시선으로 다뤄진다.백남룡의 소설 <벗> 역시 마찬가지다.이 소설은 가정의 안정뿐 아니라 사회의 균형까지 위협하게 된 어느 이혼소송에 관한 이야기다.판사는 이 중대한 사안에 가볍게 판결을 내릴 수 없는 처지다.어떤 판결을 내려도 이혼소송을 제기한 쪽과 당하는 쪽 모두를 만족시킬 수 없기 때문이다.판사는 세세한 조사에 들어가기로 하고, 이혼소송 대상인 부부의 첫 연애 시절부터 알아본다.부부가 그동안 살아온 삶은 공동의 이익을 위한 노동과 희생으로 점철돼 있다.

하지만 지금은 더 이상 영웅의 시대가 아니다.‘위대한 수령님’이 정해준 방향에 따라 행복과 번영이 보장되는 가족의 조화가 중요하다.이 소설이 쓰인 시기는 1988년으로,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당시 김일성 주석의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