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타이포그래피적 공상
타이포그래피적 공상
  • 필리프 드 종크에르
  • 승인 2011.12.12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쇄된 텍스트를 구성하는 기술인 타이포그래피는 엄격한 분야, 즉 하얀 종이 위에 검은색 잉크로 그리는 깔끔한 윤곽을 중시하는 진지한 세계에서 유래된 분야로 유명하다.또한 영원한 트집가들이 종사하는 분야이기도 하다.검열·라인 등에 관한 타이포그래피스트들의 몇 가지 논리만 따라가도, 그들은 유머가 없고 깐깐한 경우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된다.더구나 타이포그래피는 극도의 은폐 기술이다.오죽하면 타이포그래피에서는 눈에 띄지 않을수록 성공한 작업이라 하지 않는가. 타이포그래피스트들이 말하는 컬러란 정성스럽게 타이포그래피가 적용된 텍스트가 안정되고 일괄적인 회색 톤 같은 느낌을 주는 것을 뜻한다.회색일수록 타이포그래피스트는 재능 있는 전문가로 대접받는다.타이포그래피스트들이 회색 벽 같고 유머도 없고 끊임없이 자기검열 환상에 빠져 있는 성격임을 감안하면 쉽게 이해될 것이다.하지만 타이포그래피스트들도 가...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필리프 드 종크에르
필리프 드 종크에르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