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유로화 역습과 SF식 대응
유로화 역습과 SF식 대응
  • 베르나르 카상
  • 승인 2012.01.06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écial 이념, 무늬와 진실]
스탠리 큐브릭 감독의 영화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1968)에는 인공지능로봇 ‘할(HAL) 9000’이 등장한다.HAL은 ‘디스커버리호’를 타고 목성을 향해 비행하던 중 승무원들의 통제권을 벗어나기 위해 반란을 일으킨다.HAL은 승무원 전원을 몰살하려 하지만, 간신히 목숨을 건진 한 생존자가 나타나 결국 HAL의 전원장치를 끊어버린다.이쯤에서 다시 지구로 귀환해보자. 좀더 정확히 말하면 2012년 유럽의 현실 속으로 들어가보자. 문득 정치적 구심점 없이 모든 통제권을 벗어난 자유전자(Free Electron) 유로화가 어쩐지 우주로봇 HAL과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가. 1999년 1월 유럽 전역이 축제 분위기로 뜨겁게 달아오른 가운데, 마스트리흐트 조약의 수렴 조건을 충족하는 국가들을 중심으로 단일화폐 체제가 탄생했다.하지만 당시 유로화 체계를 설계한 주역들은 자신이 창조한 피조물이 훗날 천방지축 천덕꾸러기...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베르나르 카상
베르나르 카상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