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미얀마 역사에 붙는 가속도
미얀마 역사에 붙는 가속도
  • 엘리자베스 러시
  • 승인 2012.01.10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얀마정권이 민간 정부의 외양을 갖춰가고 있다.야당 지도자 아웅산 수치의 민주주의민족동맹(NLD)의 합법화, 정치범의 석방, 반세기 만에 미국 지도자의 방문….

한때 호랑이와 코끼리가 어슬렁거렸던 랑군강을 따라 12살 소년 둘이 돈 될 만한 금속 조각을 찾아 벽돌 파편더미를 헤집고 있다.한 아이가 녹슨 철근 한 개를 흔들면서 “돈”이라고 소리치며 즐거워한다.두 번째 아이가 땅에 고개를 박고 작은 망치로 고철덩이를 뒤덮은 녹을 떨어낸다.식민시대, 도시와 강 사이에 세워졌던 벽이 전날 밤 몇 시간 만에 헐렸다.누구보다 돈이 절실한 가난한 사람들이 새벽녘에 잔해더미를 뒤지려고 몰려든다.

<미얀마 랑군 해안도로 북쪽에 있는 라타의 빈민촌 골목 모습>, 2011-엘리자베스 러시


10차선 도로 공사 벌어지는 랑군

바로 몇 달 전 미얀마 항만 당국은 전례 없는 대규모 준설공사와 랑군의 주요 도로인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엘리자베스 러시
엘리자베스 러시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