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디지털 통치, 스마트에서 다시 철권으로
디지털 통치, 스마트에서 다시 철권으로
  • 이광석
  • 승인 2012.01.11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력은 디지털 네트워크 기술을 기반으로 재탄생한다.시민들의 정치성 고양과 일상 속 저항의 진지전이 장기화되면서, 권력의 통치 방식도 바리케이드를 치고 시민을 타격하는 폭력과 훈육의 방식에서 점점 일상적 디지털 기술을 통한 ‘부드러운’ 스마트 통치 기제를 동원하기 시작한다.한때 시민의 자유로운 기술은 마찬가지로 권력을 위한 ‘스마트한 통제’를 위해서도 쓰인다.즉, 기술의 스마트화는 시민의 자유를 신장시키기도 했으나, 현대 권력의 내부 형질 전환에 크게 이바지했다.

훈육 체제에서 ‘스마트 통치’로

역사적으로 보면, 디지털 기술에 기반한 통치 권력 속성의 변화는 이미 1970년대 중반부터 시작됐다.박정희 정권은 주민등록 시스템의 전산화를 꾀하면서 국민의 신원 정보를 전국 단위에 걸쳐 관리토록 했다.전두환 정권은 국가 전산망 사업으로 공안망을 재정비했다.김영삼 정부 시절, 국가 초...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이광석
이광석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