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50년 전, 좌파 보이스카우트
50년 전, 좌파 보이스카우트
  • 알렉산더 콕번
  • 승인 2012.02.13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ossier 소통의 정치사회학
반인종차별주의, 반냉전이데올로기, 반소비사회…. 1960년대 벽두 미국에서는 급진단체들이 늘어갔다.민주사회학생운동은 생각지 못한 성공을 거두었다.반세기 전에 발표된 그들의 선언문은 미국 반문화의 필독 참고문헌으로 인정받고 있다.

1962년 6월, 미국 디트로이트 북부 인근에 있는 포트휴런. 민주사회학생연합(SDS·Students for a Democratic Society)이 첫 번째 대의원 대회를 개최했다.이후 이 급진단체는 1960년대 인종차별 반대투쟁, 베트남 반전운동, 반체제운동의 견인차 역할을 했고, 좀더 넓게는 젊은이들이 냉전체제와 결별하도록 이끌었다.당시 이데올로기적 구속은 지식인들을 무력화시켰고, 미국의 좌파와 노조, 교회는 조지프 매카시 상원의원이 이끄는 반공 숙청의 두려움 속에 살고 있었다.대의원대회에서 민주사회학생연합은 ‘포트휴런 선언’(1)이라는 다소 과장된 제목의 선언문을 발표한다.

미시간대...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알렉산더 콕번
알렉산더 콕번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