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세네갈은 다시 열차에 오를 수 있을까
세네갈은 다시 열차에 오를 수 있을까
  • 사누 음바예
  • 승인 2012.02.13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월 26일에 치를 세네갈 대선에 가수 유수 은두르가 출마를 선언했다.이미 압둘라예 와데 대통령에 반대하는 많은 이들이 출사표를 던진 가운데, 세네갈 정계는 실망과 분노로 들끓고 있고, 사회는 여전히 혼란스럽다.경제성장의 열차를 놓친 세네갈의 고통은 여야가 모두 절감하고 있다.

▲ <정실>

1960년 독립 당시만 해도 세네갈은 서아프리카에서 가장 풍부한 인프라와 인적 자원을 자랑하는 나라였다.하지만 이런 강점들은 세월과 함께 서서히 사라지고 말았다.또한 오늘날 검은 대륙을 관통하는 경제성장의 물결에 합류하지도 못하는 처지에 놓여 있다.2011~2015년 가장 높은 경제성장률이 예상되는 10개국을 보면, 중국·인도·베트남을 제외한 나머지 7개국이 아프리카 사하라 이남에 있다.이들의 성장률은 에티오피아 8.1%, 모잠비크 7.7%, 탄자니아 7.2%, 콩고 7%, 가나 7%, 잠비아 6.9%, 나이지리아 6.8%로...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사누 음바예
사누 음바예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