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펜타곤, 중국해로 눈을 돌리다
펜타곤, 중국해로 눈을 돌리다
  • 마이클 클레어
  • 승인 2012.03.12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는 전환기를 맞고 있다." 대외적으로 새로운 도전과 대내적으로 예산 위기에 직면한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 1월 5일 미국의 새로운 국방 전략을 발표했다.새 전략에 따라, 군 규모 감축(특히 유럽 주둔 지상군 기계화 전투부대)과 일부 전투 임무(아프가니스탄과 파키스탄에서 대반군 작전)의 종료가 예상된다.그 목적은 다른 지역(특히 아시아·태평양 지역)과 다른 목표(사이버전과 특수전, 해양 통제)에 더 잘 집중하는 것이다.리언 패네타 국방장관은 "미 합동군 규모는 줄어들지만, 좀더 기민하고 유연해질 것이며, 신속 배치 태세를 갖추고, 혁신적이며 기술적으로 완벽해질 것"(1)임을 분명히 했다.

오바마 대통령과 패네타 장관에 따르면, 이 새로운 방향 전환은 국내외적으로 음울한 상황을 반영한 것이다.경제위기로 약화된 미국은 공공부채 폭발을 목격했다.2011년 통과된 예산통제법에 따라 국방예산은...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마이클 클레어
마이클 클레어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