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승부조작의 배후, 상업주의
승부조작의 배후, 상업주의
  • 이정우
  • 승인 2012.03.13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rée
요즘 한국 프로스포츠계가 시끄럽다.지난해 봄, 프로축구에서 승부조작 의혹이 불거졌고 얼마 지나지 않아 사건의 전모가 밝혀지면서 가담한 선수들이 영구제명 처벌을 받았다.이 과정에서 특정 선수가 자살이라는 극단적 선택을 하는 비극도 벌어졌다.승부조작 문제는 곧 배구로 이어졌고, 최근에는 야구까지 조사를 받은 결과 이 종목들 모두에서 경기 결과를 둘러싼 금전적 거래가 있었다.그리고 그 근원에는 스포츠를 두고 벌어지는 사행성 산업, 특히 불법 스포츠 도박 문제가 존재한다는 사실이 드러났다.과거 "프로레슬링은 쇼이다"라고 외친 한 레슬러의 폭로가 프로레슬링의 인기를 순식간에 잠재운 것처럼, 프로스포츠를 둘러싼 작금의 승부조작 문제는, 한국 스포츠의 전반적 개혁을 요구하는 목소리와 더불어 우리나라 프로스포츠 산업을 총체적 위기로 몰아가고 있다.

<황소의 머리>, 1942-파블로 피카소

페어플...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이정우
이정우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