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시리아, 시험대에 오른 또 하나의 아랍 혁명
시리아, 시험대에 오른 또 하나의 아랍 혁명
  • 알랭 그레슈
  • 승인 2012.04.14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리아 시위대는 강경 진압에도 불구하고 현 정권에 꿋꿋이 맞서고 있다.시리아도 바레인이나 요르단처럼 시위대의 요구사항은 똑같다.하지만 야권의 분열과 외국의 간섭이 종파 갈등을 촉발하며 중동 전역을 혼란에 빠뜨릴 위험이 크다.

영국 저널리스트 패트릭 실이 1965년에 펴낸 <시리아를 위한 투쟁>(The Struggle for Syria)>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시리아를 둘러싼 중동 각국의 패권전을 조명하고 있다.(1) 당시 세계는 미-소 간 냉전과 더불어 아랍권 냉전이 한창이었다.가말 압델 나세르 대통령이 집권한 이집트는 사우디아라비아와 중동의 패권을 놓고 사사건건 충돌했다.

1967년 아랍 세계가 이스라엘과의 전쟁에서 패배하면서, 중동은 40여 년이라는 기나긴 침체기로 빠져들었다.거의 모든 국가에 독재정권이 들어서는 한편, 정부와 결탁한 소수 세력이 부를 독점했다.고질적 부정부패가 판을 쳤다.

<허풍쟁이들의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알랭 그레슈
알랭 그레슈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