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05월호 구매하기
가자지구, 팔레스타인 문제의 열쇠
가자지구, 팔레스타인 문제의 열쇠
  • 장 피에르 필리위
  • 승인 2012.04.14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3월에 발생한 가자지구에서의 폭력 확대는 현상 유지의 불안정한 측면과 이스라엘 전략의 한계를 확인시켰다.

자치공동체인 가자지구는 1948~49년 전쟁에 의해 탄생했다.전쟁 기간에 쫓겨난 많은 사람들이 가자에 몰려들었다.통찰력 있는 이스라엘 총리 다비드 벤구리온은 네게브의 북서 지역에 많은 난민이 집중해 있는 것이 위험하다는 것을 직감적으로 알아차렸다.왜냐하면 시나이사막이라는 자연 장해물 때문에 난민들이 흩어질 수 없기 때문이다.이웃 나라의 암만·베이루트·다마스쿠스 주변에 난민촌이 생긴 이유와 똑같다.결과적으로 가자지구의 3분의 2가 거대한 난민촌으로 변해버렸다.벤구리온은 가자지구를 병합해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지만, 영토 병합은 1949년 로잔회의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그 뒤 가자지구는 남부 전선의 뿌리 깊은 혹이 돼버렸고, 위협 공습과 무차별 포격의 훈련장이 돼버렸다.

수에즈 운하 위...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장 피에르 필리위
장 피에르 필리위 info@ilemond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