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그리고 20년, 무엇이 달라졌나
그리고 20년, 무엇이 달라졌나
  • 서정민갑
  • 승인 2012.04.14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태지 데뷔 20년’ 산업적 의미
서태지가 '서태지와 아이들'이라는 이름으로 등장한 지 벌써 20년이 지났다.지난 3월 중순, 대한민국의 거의 모든 매체는 서태지가 얼마나 어마어마한 뮤지션이었는지 경외하듯 추억하는 보도를 쏟아냈다.서태지는 한국에서 개체의 뮤지션으로 성취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것을 성취했다.'서태지와 아이들'의 음반은 1집 180만 장, 2집 220만 장, 3집 160만 장, 4집 240만 장이 팔렸다.총 800만 장이라는 엄청난 판매고를 올린 것이다.또한 당시 '서태지와 아이들'은 가요 순위 프로그램과 연말 연예 시상식을 항상 독식했다.그들의 음악만이 아니라 패션도 금세 유행했다.그리고 그들의 음악적 메시지는 시대를 향한 발언으로서 가치를 획득했다.그들은 단순한 뮤지션이 아니라 '시대의 아이콘'이었고 '시대의 리더'였다.1995년 '서태지와 아이들'이 대한민국 학계와 언론계가 뽑은 '광복 50년 한국을 바꾼 100인'에 가수로서는 최초로 선정되...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서정민갑
서정민갑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