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엄마와 창녀의 귀환
엄마와 창녀의 귀환
  • 모나 숄레
  • 승인 2012.05.14 2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프랑스 영화계의 한 경향
프랑스 영화인들은 마치 중산층 · 서민층의 젊은 여성들에게 두려운 운명의 저주를 떨쳐버리는 방법을 가르쳐주기로 작정이라도 한 듯했다.그 운명이란, 하나 마나 한 공부를 한 뒤 또는 아예 학업을 생략한 뒤, 쥐꼬리만 한 봉급을 받겠다고 보람도 없는 일을 장기간 해야 하는 삶이다.물론 영화인들은 여성에게 자신이 처한 상황을 정치적으로 분석하라고 권하지는 않는다.이를테면 부자와 빈민이 있는데 이들은 과거에도 있었고 미래에도 있을 것이며, 인류 역사에서 일정한 수치로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이야기하지 않는다.아니, ‘대체로’ 일정하다는 표현이 맞겠다.가난한 이는 더욱 가난해지고, 부유한 이는 더욱 부유해지는 요즘의 추세를 눈치 채지 못한 이는 아무도 없을 것이다.이런 현실에는 모종의 정치적 메커니즘이 작동한다고 추측할 수도 있다.그렇다고 여기에 반론을 제기하는 건 천박한 포퓰리즘으로 치부...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모나 숄레
모나 숄레 info@ilemonde.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