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쿠바 공산당과 가톨릭
쿠바 공산당과 가톨릭
  • 자네트 하벨
  • 승인 2012.06.12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중이 흔들고 있는 수백 개의 플래카드에는 하나같이 '베네딕토 16세 교황 성하를 환영합니다'라는 문구가 적혀 있다.독립전쟁의 역사적 보루였던 산티아고데쿠바에 모인 군중 20만 명 앞에서 교황은 미사를 집전한다.역사에 길이 남을 쿠바의 지도자를 파문했던 가톨릭교회의 최고 사제 교황이 지난 3월 26일부터 28일까지 쿠바를 14년 만에 다시 방문한 것이다.

쿠바에서 성직자는 유일하게 정부에 예속되지 않은 자유체제에 속한다는 점에서 다른 교섭 상대들과는 다르다.외교관 필리프 레트리이라르가 '보편주의들의 경쟁'(1)- 가톨릭교회와 카스트로주의- 이라 규정했던 것이 점차 평화적 공존으로 변해가고 있다.이제 정치와 종교가 서로 합의할 필요가 있게 된 것이다.교황 베네딕토 16세가 산티아고데쿠바에서 미사를 집전할 때 맨 앞 줄에 앉아 있던 라울 카스트로 국가평의회장은- 그는 이미 경제자유화와 개혁이라는 어려운 과정에 착수했...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자네트 하벨
자네트 하벨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