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아르헨티나, 석유를 '되'찾다
아르헨티나, 석유를 '되'찾다
  • 호세 나탄손
  • 승인 2012.06.12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화성 도시>, 2009-후안 라니에리

국제통화기금(IMF)은 유럽 국가들이 이제야 해결책을 발견해내고 있는 '구조조정안'을 라틴아메리카에 강요했다.긴축, 규제 완화, 민영화 등 신자유주의적 방안이 연이어 실패하면서 라틴아메리카는 이제 다른 길을 택해야 할 상황에 놓였다.이에 따라 라틴아메리카 국가들은 지난 4월 아르헨티나와 마찬가지로, 석유 대기업의 재(再)국유화를 선택했다.

아르헨티나에서 운영하는 최대 다국적기업 본사에 도착한 아르헨티나 경제부 차관의 손에는 즉시 짐을 싸게 할 고위 간부 명단이 들려 있다.범상치 않은 장면이지만 이는 스페인 기업 렙솔 직원들이 지난 4월 16일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목격한 것이다.불과 몇 분 전, 크리스티나 페르난데스 아르헨티나 대통령은 스페인 다국적 석유기업 국고석유광맥(YPF)의 아르헨티나 자회사 지분의 51%를 국유화하겠다고 선언했다.이에 관해 아나 팔라시오 스페인 전...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호세 나탄손
호세 나탄손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