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코트디부아르의 카카오 전쟁
코트디부아르의 카카오 전쟁
  • 파니 파주
  • 승인 2012.09.12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제>, 1994-모하메드 카시미

초여름부터 코트디부아르의 아비장에서는 친(親) 로랑 그바그보 대통령 세력 소탕이 한창이다.대선 뒤 유혈 사태를 거쳐 2011년 3월 알라산 우아타라가 대통령직에 취임했지만 여전히 화해의 길은 요원하다.코트디부아르 서부 지역은 국가의 통치가 미치지 못하는 곳이다.이 지역의 카카오 산업은 이미 마피아 조직의 손아귀에 있다.

온통 총알 자국으로 덮인 검게 그을린 차량 한 대. 코트디부아르 서쪽 작은 마을 타이 근처에서 지난 6월 8일 발생한 습격의 흔적이다.이 습격으로 유엔평화유지군 7명이 목숨을 잃었다.1년 넘게 이 지역의 마을 곳곳에서는 정체 모를 습격으로 인명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유엔(UN)이 즉각 조사에 나섰지만 코트디부아르 정부는 '라이베리아 용병들'을 비난했다.(1) 로랑 그바그보 전직 대통령을 따르는 세력이자, 알라산 우아타라 대통령에 반대하는 세력인 라이베리아 용병들이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파니 파주
파니 파주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