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콜롬비아, 평화는 오는가?
콜롬비아, 평화는 오는가?
  • 그레고리 윌퍼트
  • 승인 2012.10.14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얼굴들>, 2000-이즈마일 일드림

50년간의 극렬한 내전과 숱한 협상 결렬 끝에, 콜롬비아 정부와 콜롬비아무장혁명군(FARC)이 다시 한번 평화 안착을 위해 손잡기로 전격 합의했다.지난 8월 27일 후안 마누엘 산토스 대통령은 반군과의 대화를 재개하고, 협상 중재를 베네수엘라·칠레·노르웨이·쿠바 정부에 맡기겠다고 발표했다.이로써 콜롬비아 정부는 알바로 우리베에서 산토스 정권(산토스는 우리베 정권에서 국방장관을 지냈다)에 이르는 지난 10년 동안 줄곧 고수해온 무력 강경 정책에서 벗어나 일대 노선 전환에 돌입했다.하지만 갑작스러운 노선 변경이 그리 놀랄 만한 사건은 아니다.

적어도 2가지 요인이 정국 변화에 기여했다.먼저, 교전 중인 정부와 반군 모두 이 전쟁에서 어느 한쪽이 승리에 이른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함을 깨달았다.우리베가 집권한 지난 10여 년간(2002~2010) 반군은 큰 타격을 입...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그레고리 윌퍼트
그레고리 윌퍼트 info@ilemonde.com